본문 바로가기
정보처리기사 실기준비

[정처기] PART 02 : 데이터 입출력 구현 정리노트

by 코딩개미뚠뚠 2021. 4. 14.
반응형

정규화 : 데이터베이스 이상현상의 원인이 되는 데이터 중복성을 제거하여 데이터의 무결성을 보존하는 기법

정규화의 원칙

① 무손실 분해 : 같은 의미의 정보를 유지하면서 더 바람직한 구조를 만듦

② 자료의 중복성 제거 : 중복되는 정보는 삭제 혹은 통합

③ 분리의 원칙 : 독립적인 관계는 별개의 릴레이션으로 표현하고, 릴레이션 각각에 대해 독립적 조작이 가능

 

제 1정규형(1NF)

릴레이션 R의 모둔 속성 값이 원자값을 가지는 릴레이션을 말함.

 

제 2정규형(2NF)

릴레이션 R이 제1정규형이고 기본키가 아닌 속성이 기본키에 완전 함수 종속성 일 때 제2정규형이라고 한다

완전 함수 종속 : A와 B가 릴레이션 R의 속성이고 A→B 종속성이 성립할 떄, B가 A의 속성 전체에 함수 종속하고 부분 집합 속성에 함수 종속하지 않을 경우 완전 함수 종속이라고 한다.

 

제 3정규형(3NF)

릴레이션 R이 제2정규형이고 기본키가 아닌 속성이 기본키에 비이행적 non-transitive으로 종속할 때(직접 종속) 제 3정규형이라고 한다

이행적 종속 : A→B, B→C가 성립되는 함수 종속성을 말한다.

 

BCNF 정규형

릴레이션 R이 함수 종속성 X→Y 가 성립할 때 모든 결정자 X가 후보키이면 BCNF 정규형이라고 한다.

 

제 4정규형(4NF)

릴레이션 R에서 MVD AB가 존재할 때 R의 모든 애트리뷰트들이 A에 함수종속이면 R은 4NF이다.

다치종속 : 한 릴레이션에 다가 속성이 두개 이상 존재할 때 발생한다.

 

제 5정규형(5NF)

릴레이션 R에 존재하는 모든 조인종속이 R의 후보키를 통해 성립되면 R은 5NF이다.

 

CRUD Matrix : 프로세스와 엔티티의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구축된 엔티티 관계도를 검증하는 도구.

                   생성(C), 조회(R), 변경(C), 삭제(D) 여부를 표기한 표

 

데이터베이스 반정규화 : 정규화된 데이터 모델이 시스템의 성능 향상, 개발 과정의 편의성, 운영의 단순화를 목적으로 수행되는 의도적인 정규화 원칙 위배 행위

(성능향상, 관리의 효율성이 증가하는 장점이 있으나 데이터의 일관성, 정합성 저하와 유지를 위한 비용이 별도로 발생하여 과도할 경우 오히려 성능에도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반정규화 방법

1> 테이블 병합

2> 테이블 분할(수직 분할, 수평 분할)

3> 테이블 추가

 

데이터 조작 프로시저 : 데이터 입출력 구현에서 데이터를 삽입, 삭제, 수정, 조회하기 위해 만들어진 데이터베이스 내장 객체이다.

1> stored function

2> stored prodedure

3> stored package

4> trigger

 

DB Optimizer :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에 따라 그때마다 SQL문의 문법적 오류를 확인하고 가장 빠른 데이터 엑세스 경로를 작성 및 채택하여 최적의 경로(처리절차)를 찾아주는 역할을 하는 DBMS의 핵심엔진.

CBO : 통계정보로부터 모든 접근 경로를 고려하여 질의 실행 계획을 수립한다. 

RBO : 통계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미리 정해진 Rule에 따라 질의 실행 계획을 수립한다.

 

 

반응형

댓글